안녕하세요, 구공입니다!

요즘 현생이 바빠 오랜만에 움짤 강좌 글로 뵙게 되었네요...

 이번에는 간단하지만 중요한 움짤 용량 줄이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울고 싶어지는 순간...

 

티스토리의 경우 최대 10MB, 트위터의 경우 15MB로,

보통 10MB를 넘기게 되면 다른 사이트에 업로드하여 링크를 따고, 트위터에 업로드하죠.

(예를 들면 핀터레스트 등등...)

 

 

 

움짤이 10MB가 넘어간다면 우선 이미지 크기가 너무 크지는 않은지 확인해주세요!!

 

리사이징을 깜박하고 토파즈를 하시면 시간이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용량이 커진다는 점!!!

이미지 크기 줄이는 법은 2강에서 봐주세요!

(참고로 저는 가로 크기를 보통 640~950 사이에서 왔다갔다 합니다.

정사각형의 경우는 600, 700, 800 등으로 맞추는 편!)

 

 

 

다음으로, 프레임 수가 너무 많지는 않은지 체크해주세요!

 

저는 적으면 2n개에서 많으면 6n개까지 프레임 수를 두고 작업하는데요.

최애가 너무 예쁘다거나... 움직임이 멈추지 않는다거나...

넋을 놓고 캡처한 장면을 모두 불러오면 80장이 넘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그럴 땐, 눈물을 훔치며 앞이나 뒷장면을 없애주세요...

 

혹시 앞이나 뒤가 잘리면 정말 너어어어무 어색하다! 싶으시면 프레임수를 수작업으로 줄여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3번 프레임, 6번 프레임, 9번, 12번, 15번... 을 컨트롤을 눌러 선택하고 프레임 삭제를 해주신다거나,

4번, 8번, 12번, 16번, 20번... 을 삭제한다거나 하는 식으로 프레임을 줄여주시면 용량이 확!! 줄어듭니다.

 

 

 

마지막으로 최후의 최후의 최후까지 간 수단!!!

.

.

.

배경을 하나로 고정시켜주시면 됩니다. (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음)

 

움짤의 경우 265개의 색으로 다양한 색이 혼합된 화면을 나타내기 때문에

같은 배경에 있더라도 하나의 픽셀에서 색이 계속 변하며 움짤의 용량이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배경을 완전히 고정시키게 되면 용량이 줄어드는 효과를 얻을 수 있죠.

 

첫 번째 프레임의 배경만 선택하여 복제하고, 그걸 레이어 맨 위로 올려주면 인물 주변을 제외한 곳이 고정이 됩니다.

혹은 피사체 선택 기능을 이용하여 인물을 선택하고 주변 배경을 단색이나 원하는 배경으로 바꿔줄 수 있겠죠!

위의 방법은 설명이 길어지니 나중에 따로 강좌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